본문 바로가기

정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프린터 인쇄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

그리고 프린터 인쇄 까지




최근에 기관에 필수 제출서류중에 , 바로 위 문서가 있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 근로자가 따로 없는 1인 사업자일경우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필히 내야 하더군요,


물론 저는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사무실에서 프린터로 발급 및 인쇄를 해갔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은 다소 당황하는 상황이 발생했는데,,


어떻게 발급하냐구 물어보니.. 직원분이..


건강보험공단가서 뽑아오셔야 합니다...


네 그렇죠,, 당장 컴퓨터에서 프린터 인쇄를 못한다면 이게 정답이긴합니다만.. 결국엔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컴퓨터 + 프린터 만 있다면 롸잇나루 출력이 가능하답니다.




사실 국민연금 같은 경우에는 강제성이 없답니다.. 한마디로 내기 싫으면 안내두 법적으로 어떻게 할수는 없지만, 건강보험은 한국 국적을 가진 모든 국민에게는 해당되는 세금중에 하나이기도 하며,


이 건강보험 금액이 본인에 수입을 나타내는 척도에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국민연금과는 달라요 오해 금지


오프라인에서도 건강보험관리공단으로 오프라인 발급을 하로 가셔야 하구요, 온라인에서도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게 홈페이지에서 꽁꽁 숨겨져 있다라는 사실이죠.




아직도 공인인증서가 필수인 나라


:: 해당 사이트 바로가기 ::     바로 가시면 이렇게 로그인창이 나오십니다. 따로 가입하실 필요는 없지만 공인인증서 로그인 혹은 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을 해야되는데,


사실 저두 브라우저인증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모르겠더라구요.. 어차피 늘 가지고 다니는게 공인인증서라서 이쪽으로 진행을 했답니다.




로그인이 되면, 바로 이렇게 발급내역이 나오면서, [ 프린터발급 ] 혹은 [ 팩스전송 ] 두가지 메뉴가 뜨기 때문에 원하는 발급 방식을 선택해주심됩니다.




보통 첫 사업 혹은 창업을 시작하고 보통은 다들 종합소득세를 정상적으로 내기 전까지는 , 건강보험이라던지 국민연금 다들 내지 않을겁니다.


그리고 소득이 발생함을 신고하서도 부터 , 기관에서 압박이 들어오지요, 저두 그렇게 시작해서 2018년 12월부터 정상적으로 건강보험 취득일이 되었나봅니다.


그전까지는 랏슈 님이 직장인이라서 피부양자로 속해 있었습니다. 아무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컴퓨터와 프린터 있다는 가정하에 출력하는데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