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개인사업자 자동차 구매시 리스 렌트 할부 사대보험 상승 비교



개인사업자 자동차 구매시 어떤게 좋을까

리스 렌트 할부 사대보험 상승과 따져본다면







이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가볍게 봐주셨음 하는 바램에 빠뜨 입니다. 저는 개인사업자를 운영중인데요, 최근에 자동차를 바꿀 계기가 생겨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보통은 할부/리스/렌트를 많이들 고민을 하시구요, 사실 가장 저렴하게 총비용으로 구매할수 있는 시스템은 할부입니다. 물론 돈이 많다면.. 현금 몰빵을 하는경우는 제외하고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리.스 렌.트 는 보통 소유에 개념이 아니고 빌려타는 개념이죠, 하지만 결국에는 취득세 자동차세 자동차보험 을 동일하게 내야한다는점이 있습니다.


허나 자동차전체금액을 개월수에 따라서 내는 개념이 아닌, 보통은 자동차값에 50프로만 내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국산차 그나마 조금 가격대가 낮은 차량같은경우에는 보통 다들 할부를 하시기에, 값이 조금 나가는 외제차를 비교대상으로 잡구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벤츠에 E클래스 250 아방가라드 제품이며, 차량가격은 본래 6360만원이라구 합니다.





프로모션이라구 표현을 하죠, 파이낸스는 벤파라구 불리고 타금융/현금은 딜러를 따로 끼고 진행하는거죠, 파이낸스가 할인율은 더 좋지만, 이율자체가 높다는 단점이 있죠.





리스로 진행을 할경우 60개월 [ 직카어플 이용 ]


프로모션 할인은 지정된 상황에서 진행을 해보았구요, 선수금/보증금 0원입니다. BNK 라는곳이 월납입금이 가장 저렴하게 나옵니다. ( 자동차세/취득세 별도 )


80 X 60 을 하면 대략 4800만원이며, 반납을 하지않고 인수를 원한다면 총 금액은 7539만원으로 가장비싸며, 우리쪽이 월납입금 81에 총인수금은 7288로 가장 낮습니다.





만약에 할부로 진행을 할경우 같은 상황 60개월 선수금 0원일상황에서는 3.4% 이율로 월납입금 107만원 총 인수금은 6821만원이라구 합니다.



리.스 - 7288

할.부 - 6821


대략 460만원정도에 차이가 발생하죠, 다만 할부 내가 소유했을때는 4대보험이 상승합니다. 또한 이 지역가입자 4대보험은 소득구간에 따라서 상승이 천차만별입니다.


경비처리는 모든 경우에 다 처리가 가능하지만, 경비처리는 당연히 리.스 나 렌.트나 수월하죠, 납입금 그대로 올리면 되니깐 말이죠





지역가입자 건강보험 계산하는 사이트인데요, 사업소득 소득금액증명원 3천만원이라는 가정하에





다른 재산은 없고, 자동차만 2020년 7월1일로 설정을 다시하고 2000CC이하 해외 6천만원이 출고가라는 가정하에 얼마나 보험료가 상승하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대략 월 25,000원입니다. 여기에 국민연금도 거의 동일한 금액으로 올라가죠. 그럼 한달 약 5만원이고 이걸 60으로 곱하면 300만원입니다.


결국 비교해보면 거의 동일한 금액을 총인수금으로 지불해야 된다라는 점... 만약에 소득금액이 더 높다면 더욱 높아지는 4대보험료 인상이 있을겁니다.


물론 정답은 분명히 없습니다. 또한 가장 저렴하게 자동차를 구매하는건 아직도 앞으로도 할부일테지만, 개인사업자에 기준으로 보았을때는 꼼꼼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듯 합니다.


저는 아직도 고민중이랍니다.